1. 텍스트큐브 확장판에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한다. 플러그인이란 텍스트큐브의 부가적인 기능을 위한 모듈을 말한다. 여기서는 확장판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물론 제 3자에 의해 배포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대해 알아보겠다.



2. 우선 플러그인 작업을 위해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한다. 먼저 블로그 화면에 방문자 수를 그래프로 출력하는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 보겠다. 우선 "꾸미기" 메뉴의 "사이드바 위젯" 항목을 클릭한다.



3. 아래 그림은 사이드바 위젯 화면이다. 이 그림에서 "추가가능한 플러그인"(붉은색 박스) 부분을 보면 빈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4. 이제 "플러그인" 메뉴의 "플러그인 목록"을 클릭한다.



5. 플러그인 목록 화면을 보면 아이콘들이 출력되는데 활성화된 플러그인을 컬러로 비활성화된 플러그인은 회색으로 나타난다. 각 아이콘을 클릭하면 활성화 상태가 변한다. 아이콘의 첫 줄 가장 오른쪽 아이콘이 방문자 통계를 그래프로 표시하는 플러그인으로 현재 비활선화 상태이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아이콘을 클릭한다.
 


6. 아래 화면은 방문자 통계그래프 플러그인이 활성화 된 상태가 됐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다시 한번 더 클릭하면 비 활성화 상태로 변경된다. 일단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된 상태로 설정한다. 통계그래프 플러그인은 블로그의 사이드에 표시되는 위젯으로 이 블로그를 보이게 하려면 활성화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위치를 지정해야 한다. 이는 "사이드바 위젯"을 통해 그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각각의 플러그인들은 그 설정방법이 각기 다르므로 플러그인에 대한 파악을 잘 해야 한다.



7. 통계그래프 플러그인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꾸미기" 메뉴의 "사이드바 위젯" 화면을 보면 "추가 가능환 플러그인"에 통계그래프가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우측의 달력 아래에 끌어놓기를 한다.



8. 올바르게 끌어놓기를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달력 아래에 통계그래프가 나타난다.



9. 이제 블로그로 이동해 보자. 그러면 달력 아래에 통계그래프가 출력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10. 이제 확장판에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 플러그인의 설치 방법을 살펴보자. 이런 플러그 인들은 텍스트큐브 배포 사이트(http://www.textcube.org)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 예에서는 블러그의 글에 파란(Paran) 지도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한다. 우선 이 플러그인을 받기위해 텍스트큐브 배포사이트의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한다.



11. 파란지도 플러그인을 찾아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다.



12. 일반적으로 플러그인들은 압축파일 형태로 배포된다. 이 경우에는 확장자가 ".zip"인 파일을 받는다.



13. 플러그인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한다음 압축을 푼다.



14. 아래 그림은 알집을 이용한 예를 보여준다.



15.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긴다. 그러나 이용한 압축 프로그램에 따라 또는 압축을 푸는 방법에 따라 아래 그림과는 다른 폴더가 생길 수 있다.



16. 다운로드 한 플러그인을 블로그에 설치하려면 FTP 프로그램을 이용 압축을 푼 플러그인 폴더를 서버의 텍스트큐브가 설치된 폴더(기본값은 tc) 안에 있는 "plugins" 폴더에 업로드하면 끝이다. 이 때 업로드할 폴더는 "index.xml" 파일을 가진 폴더를 올리면 된다. 예에서는 "KTH_Insidemap" 폴더 안에 "index.xml" 파일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폴더를 서버의 "plugins" 안에 업로드하면 된다.



17. 업로드에 성공했으면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 목록을 보자. 그러면 화면 하단에 "파란인사이드맵" 플러그인이 나타난다. 이를 클릭해 활성화 하자.



18. 아래 그림은 "파란인사이드맵"이 활성화 된 상태를 보여준다.



19. 이 플러그인은 글을 작성할 때 파란지도를 글 중에 삽입할 수 있도록하는 플러그인으로 글쓰기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 글쓰기 화면에서 본문입력창 하단을 보면 "지도첨부" 버튼이 나타나며 본문의 원하는 위치에 이 버튼을 클릭하여 지도를 삽입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플러그인은 ActiveX를 이용하기 때문에 Internet Explorer 에서만 동작한다.



'홈페이지 > TextCub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킨변경  (0) 2010.01.13
메뉴(분류)관리  (0) 2010.01.13
TextCube 글올리기  (0) 2010.01.13
TextCube 설치하기  (0) 2010.01.0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