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E는 모듈이라 불리우는 추가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조합하여 사이트를 확장할 수 있다. 여기서는 XE 핵심 모듈 중 하나인 게시판 모듈을 추가해 보겠다. 모듈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XE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모듈 메뉴를 클릭 설치를 원하는 모듈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2. 모듈목록 화면에서 게시판 모듈을 클릭한다. 글 작성 당시 버전은 1.4.4 이다.



3. 게시판 모듈 화면에서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 해당 모듈을 적당한 폴더에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푼다.
 



4. FileZilla 등을 이용하여 로컬 컴퓨터의 "1.4.4" 폴더를 서버의 XE가 설치된 폴더 아래의 "modules" 폴더 안에 업로드한다.
 



5. "1.4.4" 폴더의 업로드가 완료됐으면 오른쪽 클릭을 통해 이름을 "board"로 변경한다. 변경 이유는 모듈을 패키징 할 때 배포자의 실수로 보이며, 변경하지 않고 "1.4.4"로 그냥 사용할 경우 정상 동작을 하지 않는다.
 



6. 아래는 이름을 변경한 후의 화면이다.



7. 위 모든 과정이 끝났으면 XE가 설치된 서버에 접속한 후 XE 관리자로 로그인한다.



8. 관리자로 로그인 한 후 "관리" 메뉴를 클릭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한다.



9. 관리자 화면에서 "확장기능" 메뉴의 "설치된 모듈" 항목을 클릭한다.



10. 게시판 모듈이 올바른 경로에 업로드 됐다면 "설치된 모듈" 화면에 그림과 같이 게시판 항목이 나타난다. 게시판 모듈의 업데이트가 가능한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11.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2. 이제 게시판 모듈의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13. 이제 설치된 게시판 모듈을 이용해 게시판을 생성해 보자. 이를 위해 "사이트" 메뉴의 "사이트맵" 항목을 클릭한다.



14. "사이트맵" 화면에서 "메뉴추가"를 클릭한다. 사이트 맵 화면이란 XE로 사이트를 구축할 때 메뉴를 만들고 해당 메뉴를 클릭했을 때 표시할 게시판 또는 페이지 등을 설정해 주는 화면이다.



15. 이 글은 게시판 생성과 관련된 연습을 위한 글이므로  "메뉴추가" 화면에서 "메뉴 이름", "모듈 또는 URL", "모듈 선택", "모듈 아이디 생성" 항목에 각각 "게시판연습", "모듈 생성", "게시판", "test"를 입력 또는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16.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에 "게시판연습" 항목이 생기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생성된 게시판을 확인할 수 있다.



17. 다음은 게시판 화면으로 주소창에 보면 쿼리스트링 부분이 "?mid=test"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서 "test"는 15번 설명에서 입력한 "모듈 아이디 생성" 항목의 "test" 이다. 또한 창제목의 "게시판연습"은 "메뉴 이름" 항목에서 입력한 값이다. 만약 또 다른 게시판을 생성 운영하고 싶다면 14번 설명으로 돌아가 "메뉴 추가"를 클릭한 후 15번 설명에서 "메뉴 이름"과 "모듈 아이디 생성" 항목을 새로운 값으로 입력하면 원하는 만큼의 게시판을 생성 운영할 수 있다.


'안산대학교 > Web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질라(Filezilla) 다운로드  (0) 2013.03.11
웹프로그램(PHP)의 장점  (1) 2012.03.28
XpressEngine(XE) 1.5.x 설치  (0) 2012.03.19
한글 문자셋  (0) 2012.03.17
워드프레스 설치  (0) 2012.03.0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