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의 FTP 기능을 이용하기

Edit+ 는 Filezilla 와 같은 별도의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작업한 내용을 서버에 바로 저장하거나 또는 서버의 내용을 바로 불러올 수 있는 FTP 기능이 있다.

Edit+ FTP 설정하기

1. Edit+의 FTP 기능을 활용하려면 먼저 자신의 계정정보를 등록하는 것이 편하다. 이를 위해 "파일" 메뉴에서 "FTP" 항목의 "FTP 설정"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아래와 같이 설정관리창이 뜨면 자신의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추가 후 자신의 계정 정보를 입력한다. 여기서 설명은 자신이 임의로 정하고 나머지 사항은 관리자로 부터 부여받은 정보를 입력한다. 이 때 사용하는 PC가 실습실과 같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Password 항목은 입력하지 않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SFTP를 사용할 경우 "고급옵션"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sftp 사용" 항목을 클릭하여 체크표시가 나타나도록 한후 "환인"버튼을 클릭 설정을 완료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dit+의 FTP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에 파일올리기

1.  실제 작성한 프로그램을 Edit+의 FTP 기능을 사용 바로 업로드 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파일" 메뉴의 "FTP" 항목 "원격저장"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표시"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접속된 서버의 파일목록이 나타나는데 더블클릭을 통해 웹디렉터리(public_html)로 들어간다. 만약 웹디렉터리가 없으면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 웹디렉터리를 생성한다. 웹디렉터리란 웹서비스 제공을 위해 html, php 등과 같은 홈페이지 파일들이 위치해야 하는 디렉터리로 Apache의 경우 기본 웹디렉터리 이름은 "public_html"이다. 그러나 호스팅업체마다 이름이 다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웹디렉터리 내부에 새로운 디렉터리를 만들어 그 안에 위 html 파일을 저장해 보자. 여기서는 "html5" 라는 디렉터리를 만들어 그 안에 "test.html" 라는 이름으로 저장해 보겠다. 이를 위해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디렉토리 작성" 항목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작성할 디렉터리 이름을 지정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는 "html5"로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디렉터리가 정상적으로 만들어 지면 화면에 나타나는데 더블클릭을 통해 해당 디렉터리로 들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해당 디렉터리로 들어갔으면 "파일이름"에 적당한 이름 여기서는 "test.html"을 입력하고 "인코딩" 항목을 올바르게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작성한 파일이 웹서버에 저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이제 웹브라우저를 띄운 후 아래와 같은 형식의 주소를 입력하여 업로드한 페이지(test.html)에 접속해본다.

http://hostname/~userid/dirname/filename

이 예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소를 가진다.

http://infosun.ansan.ac.kr/~i0058001/html5/test.htm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의 파일 Edit+로 불러오기

1. 서버에 저장된 파일 역시 FTP 기능을 이용하여 바로 불러올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원격열기" 항목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표시"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의 파일목록을 출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불러올 디렉터리의 원하는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서버의 내용을 편집할 수 있으며 서버로 부터 불러온 파일은 별다른 조작 없이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산대학교 > Web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문자셋  (0) 2012.03.17
워드프레스 설치  (0) 2012.03.04
과제물  (0) 2011.09.07
비밀번호찾기 #1  (0) 2011.08.02
회원가입 #6  (0) 2011.08.01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