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 도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는 PHP로 작성된 공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공식 사이트는 http://www.wordpress.org 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한글 버전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http://ko.wordpress.org 로 접속하여 한글 버전을 받는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영문판 최신 버전은 3.3.1 이며,  한글판 최신 버전은 3.2.1이다.  



2. 이 글에서 사용한 브라우저는 FireFox 이다.



3. 다운로드된 폴더에서 해당프로그램의 압축을 푼다. 여기서는 알집을 이용 압축을 풀었다.



4. 압축이 성공적으로 풀리면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긴다. 이 폴더안에 wordpress 폴더가 있는데 이 폴더를 서버에 업로드 할 것이다.



5. wordpress 폴더를 서버에 업로드하기 위해 적당한 ftp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래 그림은 FileZilla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했을 때의 화면을 나타낸다. 연결을 위해 서버이름과 함께 계정정보를 입력한다. 마지막 포트에는 22를 입력하는데 22는 sftp 프로토콜의 포트번호이다. 이 포트번호가 생략되면 일반 ftp 프로토콜(23)을 상용하여 접속을 시도한다. 참고로 Filezilla 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filezilla/ 에서 받을 수 있다.



6. 접속에 성공하면 화면의 우측에 서버 홈디렉터리 정보가 나타나는데 홈디렉터리에 public_html 이란 이름의 디렉터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홈디렉터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 디렉터리 만들기 항목을 클릭한다. 만약 public_html 디렉터리가 존재하면 6,7 과정을 생략하고 8번으로 건너뛴다.



7. public_html 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8. public_html 디렉터리가 만들어 졌으면 우측 서버정보를 나타내는 창에서 public_html 을 클릭하고 좌측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서 wordpress 디렉터리를 찾아 오른쪽 클릭을 통해 wordpress 디렉터리를 서버의 public_html 디렉터리에 업로드 한다. 업로드 시 환경에 따라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9. 업로드가 완료되면 서버(우측)의 public_html 에 wordpress 디렉터리가 나타난다. 이제 이 디렉터리에서 오른쪽 클릭을 통해 파일 권한 항목을 클릭한다.



10. 파일속성바꾸기 창이 뜨면 숫자값에 777을 입력한다. 그러면 그룹권한과 공개권한의 쓰기항목에 체크표시가 나타난다. 이 과정은 여러분의 디렉터리에 웹서버가 쓰기권한을 가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올바르게 입력이 됐으면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11. 이제 적당한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다음과 같은 형식의 주소를 입력한다.

     http://hostname/~userid/wordpress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서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이제 몇가지 설정만 하면 여러분만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아래 화면에서 설정파일 만들기를 클릭한다.



12. 아래 화면은 설정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보여주는 화면이다. 이제 Let's go 를 클릭 설정에 들어가보자.



13. 아래 화면은 워드프레스가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다. 워드프레스는 MySQL을 사용 데이터를 저장 관리한다. 각 항목에 자신에게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한 후 Submit 버튼을 클릭한다.



14.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했으면 아래 화면을 볼 수 있는데 Run the install 을 클릭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15. 이제 블로그 관리자 정보를 입력할 단계이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입력한 후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설정된 관리자 아이디는 admin으로 다른 아이디를 사용하고 싶다면 변경가능하다.



16. 이제 모든 설정이 마무리 됐다. 이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관리자로 접속해 보자.



17. 15번 단계에서 입력한 관리자 정보로 로그인 한다.



18. 다음 화면은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이 화면을 통해 블로그 모양 및 기능 등을 확장할 수 있다. 이제 화면 좌측 상단의 홈 메뉴를 클릭한다.



19. 아래 화면이 보인다면 워드프레스가 올바르게 설치된 것으로 이제 여러분만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안산대학교 > Web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XpressEngine(XE) 1.5.x 설치  (0) 2012.03.19
한글 문자셋  (0) 2012.03.17
EditPlus FTP 기능 활용  (0) 2011.09.13
과제물  (0) 2011.09.07
비밀번호찾기 #1  (0) 2011.08.02
AND